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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는 길지만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문제이다.
4개의 톱니바퀴가 주어지고, 특정 톱니바퀴를 회전시킬 때, 양옆에 존재하는 톱니바퀴에 영향을 준다고 한다. 회전을 모두 수행했을 때 최종 상태를 맞추면 되는 문제이다.
톱니바퀴는 시계 방향,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할 수 있다. 따라서 덱 자료구조로 톱니바퀴를 구현해주면 아주 간단하게 양쪽 방향의 회전을 구할 수 있다.
그다음은 쿼리가 들어올때마다 회전시키기만 하면 된다. 초록색으로 표시된 값들이 무엇인지가 중요하기에, 이를 기준으로 비교해 주고 회전의 영향을 퍼뜨려주면 된다. 주의해야 할 점은 각 톱니바퀴가 회전할 것인지, 한다면 어느 방향인지 모두 표시를 해놓은 후 한 번에 회전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. 순차적으로 회전시키면 비교할 때 잘못된 계산을 하게 된다.
#include <bits/stdc++.h>
#define MINF 0x7f7f7f7f
#define INF 1000000000
#define MOD 1000000009
#define NUM 200010
#define X first
#define Y second
using namespace std;
typedef long long ll;
typedef pair<int, int> pii;
typedef pair<pii, int> piii;
typedef pair<ll, ll> pll;
typedef pair<double, int> pdi;
int N, direction[5], answer = 0;
deque<int> dq[5];
void turn_reverse_clock(int idx) {
int num = dq[idx][0];
dq[idx].pop_front();
dq[idx].push_back(num);
}
void turn_clock(int idx) {
int num = dq[idx][7];
dq[idx].pop_back();
dq[idx].push_front(num);
}
void left(int idx, int dir) {
if (idx == 1) return;
int curr = dq[idx][6], next = dq[idx-1][2];
if (curr == next) direction[idx-1] = 0;
else {
if (dir == 1) direction[idx-1] = -1;
else direction[idx-1] = 1;
left(idx-1, direction[idx-1]);
}
}
void right(int idx, int dir) {
if (idx == 4) return;
int curr = dq[idx][2], next = dq[idx+1][6];
if (curr == next) direction[idx+1] = 0;
else {
if (dir == 1) direction[idx+1] = -1;
else direction[idx+1] = 1;
right(idx+1, direction[idx+1]);
}
}
void init() {
for (int i=1; i<=4; i++) {
string s;
cin >> s;
for (int j=0; j<s.size(); j++) {
dq[i].push_back(s[j] - '0');
}
}
cin >> N;
for (int i=0; i<N; i++) {
memset(direction, 0, sizeof(direction));
int x, y;
cin >> x >> y;
direction[x] = y;
right(x, y);
left(x, y);
for (int j=1; j<=4; j++) {
if (direction[j] == 1) turn_clock(j);
else if (direction[j] == -1) turn_reverse_clock(j);
}
}
for (int i=1; i<=4; i++) {
int num = dq[i][0];
if (num == 0) continue;
answer += pow(2, i-1);
}
cout << answer << '\n';
}
int main(){
ios_base :: sync_with_stdio(false);
cin.tie(NULL);
cout.tie(NULL);
init()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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